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저도 얼마 전까지 "아, 퇴직금? 필요하면 언제든 중간에 받을 수 있는 거 아냐?"라고 생각했거든요. 근데 알고 보니 그게 아니더라고요! 퇴직금을 중간정산 받을 수 있는 특별한 사유가 몇 가지 있는데 확인해 보시죠!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퇴직금을 미리 받을 수 있는 방법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네, 맞습니다. 우리나라에는  '퇴직금 중간정산'이라는 제도가 있어요. 말 그대로 퇴사하기 전에 퇴직금을 미리 받는 거예요. 근데 여기서 중요한 포인트! 아무 때나 마음대로 받을 수 있는 게 아니라는 거죠.


    2012년 7월 26일 이전에는 그냥 "돈이 필요해요"하면 중간정산이 가능했대요. 그런데 지금은 법이 바뀌어서 특별한 경우에만 받을 수 있어요. 왜 그랬을까요? 바로 우리의 노후를 위해서예요. 퇴직금은 우리가 일 그만둔 후의 생활을 위한 돈이니까요.

     

     

   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는 사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     

    자, 이제부터가 중요해요! 법에서 정한 특별한 경우에만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어요. 어떤 경우인지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.

     

    1. 집 살 때: 무주택자인 직원이 본인 명의로 집을 살 때

    2. 전세 들어갈 때: 무주택자인 직원이 전세나 월세를 구할 때 (보증금으로 쓰려고)

    3. 본인이나 가족이 아플 때: 6개월 이상 치료를 받아야 하는 경우

    4. 빚 갚을 때: 개인회생이나 파산 선고를 받은 경우

    5. 임금이 확 줄었을 때: 회사에서 임금피크제를 실시해서 월급이 줄어든 경우

    6. 재난을 당했을 때: 천재지변 같은 걸로 큰 피해를 입었을 때

    어때요? 생각보다 까다롭죠? "아 몰랐다. 나 요즘 돈이 좀 급한데..." 하면서 퇴직금 달라고 했다가는 쫓겨날 수 있습니다!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중간정산을 받을 수 있는 절차 알아보기

     

     
     

     

   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별 증빙서류 안내.hwp
    0.02MB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자, 위의 경우에 해당된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중간정산을 신청하면 됩니다.



    1. 증빙서류 준비: 예를 들어, 집을 산다면 부동산 계약서 같은 거요.
    2. 회사에 신청: "저 이런 이유로 퇴직금 중간정산받고 싶어요~" 하고 말씀드리세요.
    3. 회사의 검토: 회사에서 "어, 이 직원 정말 해당되네?" 하고 확인할 거예요.
    4. 돈 받기: 다 확인되면 14일 안에 돈을 줘야 해요. (회사가 안 주면 큰일 난다니까요!)

     

     

    회사는 법적 의무를 지켜 기한 내에 지급해야 하며, 그렇지 않을 경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. 만약 회사가 이 기한을 지키지 않고 퇴직금 중간정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, 다음과 같은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:

    •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
    • 지연이자 지급: 미지급 금액에 대해 연 20%의 지연 이자를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중간정산의 장점과 단점 비교해 보기

     


    중간정산을 받음으로 해서 좋은 점과 나쁨점을 살펴볼 건데요. 음... 이건 좀 복잡해요. 장단점이 있거든요.


    좋은 점은 당장 급한 돈을 해결할 수 있어요. 고금리 대출보다는 낫다 이거죠. (이자 없으니까요!)

    나쁜 점을 찾아보자면 나중에 받을 퇴직금이 줄어들어서 노후 준비에 구멍이 날 수 있습니다. 또한 퇴직금 중간정산을 통해서 받는 돈은 퇴직소득세가 아닌 근로소득세로 과세가 돼서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할 수도 있어요. 그러니까 정말 급하고 다른 방법이 없을 때만 고민해 보는 게 좋겠죠?

     

     

    회사에서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도록 강요하면?

     

     

    회사가 "우리 회사 사정이 어려우니까 다들 중간정산받아"라고 하면 절대 넘어가지 마세요. 그건 불법이에요! 중간정산은 오직 직원이 원할 때만 받을 수 있는 거예요. 회사가 강요하면 노동부에 신고할 수 있다는 것, 꼭 기억하고 계시기 바랍니다.


    퇴직금 중간정산, 쉽기도 하지만 생각보다 복잡하죠? 전 이번에 이걸 알고 나서 '아, 퇴직금은 정말 꼭 필요할 때만 손대야겠구나'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. 여러분도 이 글을 읽고 퇴직금의 소중함을 느끼셨길 바라요. 당장의 돈보다는 미래를 위해 참는 것도 때로는 필요하답니다. 우리 모두 현명한 선택으로 든든한 노후를 준비해 봐요!

     

     

    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