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

무릎인공관절 수술 후에 침상에 누워만 있으면 회복이 될까요? 주치의의 진단하에 절대안정이 필요하다면 그래야 하겠지만, 아니라면 수술 후 침상에 누워서 할 수 있는 필수운동 4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.

 

수술 후 초기 운동이 굉장히 중요합니다. 물론 주치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환자와 보호자가 도수치료도 함께 원하면 물리치료사 선생님과 함께 도수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.

 

하지만 그 전에 환자 스스로 회복하겠다는 긍정적인 마인드 세팅을 하시고 스스로 침상에서 부터 먼저 운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발목 펌핑운동 (Ankle pumping exericse)

 

 

 

 

➡️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국가지원 사업이 궁금하신 분들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목적: 종아리 근육은 제 2의 심장이라 불리는 중요한 근육입니다. 심장에서 배출된 혈액을 종아리 근육을 움직여 줌으로써 말초혈관의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다시 돌려주면서 혈액 순환을 촉진하고, 다리의 부종을 줄이며,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

방법:
1.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뻗습니다.
2. 발목을 최대한 앞으로 밀어 발끝이 바닥을 향하게 합니다.
3. 그런 다음 발목을 뒤로 당겨 발끝이 하늘을 향하게 합니다.
4. 이 과정을 천천히 반복하며, 발목의 움직임을 최대한 크게 합니다.
5. 각 방향으로 10~15회 반복합니다.

 

 

무릎 Q-setting 운동 (Knee Q-setting Exercise)

 

무릎인공관절 치환술 후 필수운동

 

 
Q-Setting의 뜻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. Q는 Quadriseps quadriceps femoris 를 일컫습니다. 우리나라 말로 대퇴사두근으로서 무릎위쪽의 아주 큰 근육을 뜻합니다.
 
그리고 setting 은 "설정"은 일반적으로 무릎 재활 또는 조절 프로그램의 일부로 대퇴사두근을 강화하기 위해 대퇴사두근을 연결하고 수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.
 
특히 통제되고 고립된 방식으로 대퇴사두근을 강화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대퇴사두근을 수축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.
 
 

목적: 무릎 주변의 근육을 강화하여 무릎의 안정성을 높이고, 무릎 통증을 완화하는 데 도움을 줍니다.


방법:
1.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뻗습니다.
2. 무릎 뒤에 작은 수건이나 베개를 말아서 넣습니다.
3. 허벅지 근육을 수축하여 무릎을 펴고, 수건을 바닥 쪽으로 누릅니다.
4. 이 상태를 5~10초간 유지합니다.
5. 천천히 근육을 이완합니다.
6. 이 과정을 10~15회 반복합니다.

 

 

 

다리 펴고 들어 올리기 운동(SLR Exercise)

 

 

 

SLR은 Straight Leg Rais의 약어 로서 침상에 누워 다리를 곧게 편 상태(무릎을 편 상태)로 다리를 들어 올리는 운동을 말합니다.

 

목적: 대퇴사두근(허벅지 앞쪽 근육)을 강화하여 무릎 및 고관절의 안정성을 높이는 데 도움을 줍니다.

 

방법:

1. 바닥에 누워 한쪽 다리를 뻗습니다.
2. 반대쪽 다리는 무릎을 굽혀 발을 바닥에 둡니다.
3. 뻗은 다리를 천천히 들어 올려 반대쪽 무릎 높이까지 올립니다.(약 45도~60도 높이까지만 올려주세요, 그 이상 올리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.)
4. 다리를 들어 올린 상태를 2~3초 동안 유지합니다.
5. 천천히 다리를 내립니다.
6. 이 과정을 10~15회 반복하며,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실시합니다.


각 운동은 천천히 정확한 자세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며, 처음에는 무리하지 않고 점차 횟수와 강도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힐 슬라이드 운동(Heel slide exercise)

 

무릎인공관절 치환술 후 필수운동

 

 

목적: 무릎과 고관절의 유연성을 향상시킵니다.


방법:

1.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 한쪽 다리를 뻗습니다.
2. 다른 쪽 다리는 무릎을 구부려 발을 바닥에 둡니다.
3. 구부린 다리의 발꿈치를 바닥에 대고 천천히 엉덩이 쪽으로 당깁니다.
4. 다리를 다시 뻗으며 발꿈치를 원래 위치로 되돌립니다.
5. 각 다리 당 10~15회 반복합니다.

 

 

무릎 재활운동시 주의사항

 

 

Q-setting exercise

무릎을 완전히 편 상태에서는 무릎을 움직이지 않고 대퇴사두근에 집중합니다. 발목을 들어 올림과 동시에 오금(무릎을 구부렸을때 함몰된 부분)은 받쳐놓은 수건을 누른다는 느낌을 함께 가져가면 좋습니다. 권장 시간(일반적으로 5~10초) 동안 각 수축을 유지합니다.


스트레이트 레그 레이즈(SLR)

다리를 곧게 펴고 몸과 일직선을 유지한 후 시작해주세요. 운동하지 않는 반대편 다리를 90도 정도 구부려서 시행해주면 척추와 몸이 안정성이 더해져서 들어올리는 다리가 편안해집니다.

 

다리는 60도 이상으로 너무 과하게 들어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. 높이 올린다고 해서 운동효과가 더 커지지 않습니다. 오히려 요추에 과부하가 걸려서 허리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힐 슬라이드(Heel slide)

통증 없는 동작 범위 내에서 시행해 주셔야 합니다. 뒷꿈치와 바닥의 마찰에 의해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면 양말을 신는 등의 방법을 통해서 마찰을 줄임으로써 쉽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.


발목 펌핑(Ankle pumping exercise)

혈액 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이 운동을 최대한 자주 시행해 주시기 바랍니다. 발목을 최대한 내렸다가 최대한 올리는 동작을 반복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갑자기 움직임으로 인해 쥐가 나거나 한다면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반복해 주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무릎 인공관절 수술비 국가 지원 정보

 

무릎인공관절 치환술 후 필수운동

 

 

 

국가에서 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  2024년 기준 연간 38억 이상, 한쪽 무릎 기준 120만 원 한도의 실비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.

 

오랫동안 무릎관절염으로 인해 통증을 오랫동안 호소하시고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지원대상 여부 확인하셔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➡️ 아래에서 노인의료나눔재단 무릎인공관절 치환술의 사업내용과 지원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비용 국가지원사업 안내

무릎통증으로 고생하고 계신 어르신들이 참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극심한 통증은 이루 말할 수 없죠. 수술비용이 비싸서 수술을 미루고 계시다면 노인의료나눔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노

niceshoot.tistory.com

 

 

무릎인공관절 수술비용과 수명

무릎인공관절 수술비용은 병원, 인공관절의 종류, 입원 기간, 보험 적용 여부 및 의료진의 선택에 따라서 수술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. 대략적으로 정해진 가격은 있지만 상기 내용에 따라서 비

niceshoot.tistory.com